라이프로그


Suns' Pattern Offense 그 첫번째 이야기 nba rumors

2005. 12. 10 Phoenix Suns @ Los Angeles Clippers

감독: Mike D'Antoni


Top에서 Steve Nash가 볼을 잡는다. 그리고 Boris Diaw가 스크린을 걸어주고 있다. Nash는 스크린을 타고 골밑으로 돌파를 시도하는데, 이 상황에서 Diaw의 마크맨인 Brand와 Nash의 마크맨인 Ross가 모두 Nash의 돌파를 막으려 든다.

이때 순간적으로 Diaw가 오픈상태가 된다. 이 때 Diaw에게 오픈 찬스를 내주는 것도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을듯 하다.

Kurt Thomas의 마크맨인 Chris Kaman 역시 페인트존을 사수하기 위해 Kurt Thomas를 버리고 약간 페인트존 쪽으로 이동한다.



Steve Nash 주변으로 3명의 수비가 몰려버린 상황이 되었다. Diaw의 외곽 점퍼가 괜찮았다면 Diaw에게 빼주는 것도 하나의 옵션이 될테지만 아직은 그럴 단계가 아니고, 점퍼가 좋은 Kurt Thomas에게 패스한다.




(계정이 조금 느립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 플레이 버튼을 누르셔야 재생됩니다.)




스크린을 걸어주는 사람의 마크맨은 어쩔 수 없이 Nash를 막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바로 2점을 헌납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인데 만약 스크린을 걸어주는 선수가 외곽이 더 좋았다면 pick-and-pop 형태의 공격도 가능하다.

이런 형태의 공격은 지난 시즌부터 상당히 자주 나오는 공격 패턴인데 일단 스크린을 걸어주고 Nash에 반응하는 수비수들의 움직임에 따라 볼을 배급하는 이런 공격방식은, 이번 시즌 Kurt Thomas의 가세로 좀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Diaw의 점퍼가 평균 이상이었다면 좀 더 많은 공격루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덧글

  • 데미안 2006/01/01 01:08 #

    저는 요즘 너무 바빠서 다른 스포츠도 못 보고 있어요;
    NBA 소식은 더군다나...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__)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gre

ggr